2008년 7월 25일

기업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운영에 대한 10가지 오해

아래 글은 ActiveState가 2008년 7월에 내놓은 백서인 '10 Myths About Running Open Source Software in Your Business'를 번역한 것입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논의에는 두 가지 그룹이 있습니다. 윈도우는 절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며 리눅스가 왕이라고 주장하는 광신도들이 있고, 또 아파치 서버의 문제를 해결하느니 차라리 먼지를 먹겠다는 반대자들이 있습니다. 그럼, 누가 옳을까요? 그것이 그렇게 간단하다면 말입니다. 실제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어떤 옹호자들이 여러분이 믿기를 바라는만큼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반대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골칫거리도 아닙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책임감있는 확인 및 평가와 결합하면 여러분의 사업 개발 프로젝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백서는 토론의 양쪽 편에 대한 오해를 밝혀 여러분이 기업에 오픈소스를 도입하는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오해 1: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전용 소프트웨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설령 여러분이 원한다고 하더라도, 소프트웨어 사업을 오픈소스 혹은 전용 소프트웨어만으로 운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많은 수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가 떠오르고 있지만 여러분의 사업에서 필요한 모든 특징과 기능을 가진 오픈소스 솔루션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더욱 비현실적인 일은 여러분의 개발실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Gartner는 2012년까지 90%의 상용 소프트웨어가 상당한 양의 오픈소스 코드를 포함할 것이며 다수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들어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해의 오픈소스 회담에서 Gartner 분석가인 Mark Driver는 개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여러분이 좋아하던지 싫어하던지 여러분의 네트웍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그 주제를 피하는 것은 완전히 비현실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덧붙여 하이브리드 개발 모델이 잘 작동한다는 상당한 증거가 있습니다. 큰 회사들마저도도 하이브리드 개발에 점수를 줍니다. 예를 들어, Sun의 MySQL 인수는 전용 소프트웨어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섞어 하나의 제품으로 만듭니다.

오해 2: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무료이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절대 무료가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구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보장된 기술 지원이 여러분의 전화를 기다리고 있지 않기 때문에 플랫폼 이슈, 수정 사항, 버그에 대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고 있는 오픈소스 전문가를 고용하거나 보유해야 합니다. 물론, 전용 소프트웨어가 잘 작동하게 만드는 것도 마찬가지로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정기적으로 버그 요청을 업체에게 제출하고 처리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더 나쁘기도 합니다.
복잡한 통합 이슈가 대두되면 보이지 않는 추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내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항상 모든 이슈를 빠르고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자들의 시간과 더불어 예측할 수 없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배포 일정은 비용과 스트레스를 증가시킵니다.

오해 3: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이용은 오직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들이 오픈소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것이라고 가정하기 쉽습니다. 라이센스에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것이 비용을 절감해 주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확장 가능하다는 오픈소스의 특징과 같은 전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확실한 기술적 이유는 많은 개발자들의 마음을 끕니다. 그들은 코드가 지속적으로 적응하고 발전하고 안정되어 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이슈를 수정하는 것에 안달한다는 인식도 있습니다. 이는 또 다른 오해입니다.
오픈소스 동적 언어에 대한 유지보수 가격 및 Perl, Python, Tcl에 대한 지원 계약은 보통 숙력된 프로그래머가 받는 월급의 적은 일부에 해당하지만, 그 가치는 훨씬 높습니다. 많은 경우에 숙련된 프로그래머는 10명의 보통 프로그래머만큼 효과적이고 이는 곧바로 여러분의 사업과 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오해 4: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면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24x7 헬프 데스크가 제공되지 않는다고 해서 이것이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90년대에 오픈소스가 소프트웨어의 현장으로 처음 들어왔을 때, 기업 개발자들은 사용지 지원에 대해 개발자 커뮤니티에 의지했습니다. 하지만, 수 년에 걸친 급속한 기업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채택은 안정적인 오픈소스 배포판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적용에 대한 포괄적인 지원 및 유지보수 요구를 낳았습니다. 이제 써드파티 공급자들은 숙련된 기술 지원, 개발에 대한 조언, 오픈소스 코드의 변경에 대응하는 신속한 수정과 함께 안정적인 빌드를 패키징함으로써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기업들에게 안전 장치를 제공합니다.
ActiveState는 Perl, Python, Tcl에 대한 기업 수준 오픈소스 배포판을 제공하는 써드파티의 예입니다. 기업용 배포판을 이용함으로써 기업들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장점을 신뢰성있고 숙련된 기술 지원과 결합하게 됩니다.

오해 5: 라이센싱은 항상 악몽이다.

오픈소스 코드는 라이센스가 꼭 필요합니다. 이는 프로젝트에 코드를 사용하면서 개선이나 혁신을 커뮤니티에 다시 배포하지 않는 기관이 코드를 착취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보장합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싱 요구 조건을 해독하는 것이 퍼즐의 조각과 같은 것도 사실이지만, 그것이 여러분의 오픈소스에 대한 관심을 꺽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난해한 법률 문체를 직접 처리해야 한다는 생각에 질린다면 여러분은 언제든지 뜨거운 감자를 AtiveState와 같은 써드파티 라이센싱 전문가에게 떠 넘길 수 있으며 그들은 여러분의 기본 조건이 만족되는 것을 확인해 줄 것입니다.

오해 6: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오픈 스탠다드는 같다.

옹호자들은 오픈 스탠다드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좋은 이유라고 언급하지만 이 두 가지가 같은 단어는 아닙니다. 이들은 종종 쌍이 되는데, 이는 많은 오픈 스탠다드가 오픈소스 참조 구현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단순히 라이센싱 모델입니다. 그것은 오픈 스탠다드를 통합하는 것과 같은 최선의 관행(best practice)과는 다릅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오픈 스탠다드가 중요하다면 확실하게 여러분의 숙제를 하십시오. 오픈소스 개발이 상호 운용을 위한 오픈 스탠다드와 프로토콜의 사용을 장려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의 최선의 관행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해 7: 오픈소스는 비순응자를 위한 것이다.

우리는 어떤 CTO가 오픈소스 개발자들을 "코드 카우보이"라고 언급한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10년 전에는 어울리는 인물형(persona)일지 몰라도 2008년에는 오픈소스 개발이 더 이상 "주변"으로 통하지 않습니다. 오픈소스는 유비쿼터스한 것이 되었습니다. Sun의 MySQL이 좋은 예입니다.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중의 하나로 천백만 건이 넘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IDC의 분석가가 지난해 제출한 보고서에 의하면 리눅스 운영체제는 이제 전체 서버 마켓의 12.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마이크로소프트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ActiveState는 중간 규모의 개발회사부터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들이 네트웍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AlterPoint까지 다양한 규모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들은 기업용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오픈소스 배포판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더 이상 개발의 주변에 있지 않으며, 여러분의 조직에서 이클립스나 버그질라와 같은 개발 도구의 형태나 핵심 업무에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생각은 순진한 것입니다.

오해 8: 미션 크리티컬한 기능에 오픈소스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오픈소스가 흔한 것이 되면서 제품에 경쟁력을 부여하는 "차별화된 기술"에 그것을 사용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Forrester는 사업적으로 매우 중요한(business-critical) 기능에 오픈소스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500명의 IT 의사 결정자를 설문 조사했습니다. 약 80%의 응답자는 그것이 소프트웨어 개발의 최선의 관행을 지원하기 때문에 오픈소스를 선택했습니다. 덧붙여 그들은 제한없이 코드를 사용할 수 있고 단일 업체에 종속되는 것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오픈소스 콤포넌트가 품질이 좋고, 지원이 잘 되며, 지적재산권의 우려가 없다는 것을 여러분이 잘 알고 있다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사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최선의 접근법이 될 수 있는데,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중단되는 것과 같은 위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해 9: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품질이 나쁘다.

"지불한만큼 얻는다"라는 말은 식당을 선택할 때는 좋은 조언일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에서 진실은 아닙니다. 다수가 참여하는(crowd-sourced) 개발 모델로 인하여 오픈소스 코드는 보통 버그가 더 적고 시간이 갈수록 더 융통성 있고 신뢰성이 있게 됩니다. 그리고 오픈소스는 수평적 리뷰(peer-review)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꾸준히 적응합니다. 그러나 모든 오픈소스 코드가 같은 속도로 진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염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이어폭스와 같은 유명한 프로젝트는 급속도로 발전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덜 알려진 오픈소스 코드를 사용한다면, 개발 커뮤니티가 작을수록 개발 속도가 느리고 기능이 적으며 품질 관리가 덜합니다.

오해 10: 우리 회사는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는다.

여기 통계가 있습니다: 2006의 Forrester 연구는 설문에 응한 대기업 75%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사용할 계획이라고 했고, 이는 그 전년의 60%에서 늘어난 것입니다. 그리고 2012년까지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90%의 오픈소스 채택이라는 Gartner의 예측도 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채택하는 것을 피할 수 없지만 이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는 여러분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직 추진하지 않았다면, 지금이 오픈소스 전략을 세우고, 정책을 수립하고, 조직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맡을 역할에 대해 결정할 때입니다. 많은 경우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운영체제의 일부든지 개발 도구의 일부로 내부에 얼마나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운영하고 있는지 확실하게 알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조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꼭 알아야 하는데, 그것을 관리할 수 없다면 결정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계획과 고려가 없이 단순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기업에 굴러 들어오는 것을 허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망과 병폐에 대한 다양한 예측이 있었습니다. 더 많은 기업이 오픈소스를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통합하고 있으며 이는 개발자와 고객이 신뢰한다는 증거이고 특정 업체에 종속되기를 원하지 않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에게 현명한 선택이라는 증거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논의의 양쪽에 모두 무게를 둘 때, 오픈소스 채택의 위험을 제한하는 안전장치를 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십시오. 오픈소스를 관리하기 위하여 가용한 자원이 있습니까? 고려 중인 오픈소스 솔루션이 만족스러운 위험/보상 비율입니까? 대신 지원이 제공되는 기업용 오픈소스 언어 배포판을 고려해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답하는데 도움이 필요하십니까? ActiveState 전문가들은 여러분이 안전하게 조직에 오픈소스를 소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늘 ActiveState로 연락하셔서 오픈소스 언어 전문가들에게 무료 상담을 받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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